사진이 너무 무섭나요?


첫번째 사진은 우뇌 후두엽이 안 좋아 보이는데 사진이 작고 설명하기 어려우니 패스할께요(^^;;;;;;)


두번째 사진은 사진 좌측으로 하얗게 동그랗게 보이는 부분에 뇌경색을 보여주는 MRI 사진입니다. 부위도 꽤 커서 주변 조직(뇌실과 중앙선)까지 밀어낼 정도로 상태가 안 좋아 보입니다.


세번째 사진은 사진 좌측(우뇌) 반구에 오래된 뇌경색의 흔적(검게 보이는)이 보입니다. 크기는 매우 크지만 다소 오래되어서 안정된 상태인걸로 추정이 됩니다.


네번째 사진은 뇌출혈을 보이는 CT사진입니다. 사진 우측(좌뇌)에 보이는 하얀색 덩어리가 뇌출혈을 의미합니다. 크기도 다소 크고 운동장애도 심할 것으로 추정이 되지만 생명에는 큰 지장은 없을것으로 보이네요.



일반적으로 중풍이라하면 대표적으로 뇌경색과 뇌출혈을 의미합니다. (물론 훨씬 더 다양하지만, 이 두가지 질병이 가장 많이 이환됩니다.)


두 질환은 발병 초기 풍 '맞았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예기치 못하게 갑자기 오게 됩니다. 그리고, 맞았다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단계에서는 무조건 입원치료를 권합니다. 그러나, 발병후 한달 이상 경과된 경우에는 재활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상태에 따라서는 2주 내외부터 시작하기도 합니다. ) 이 재활 과정에서 침치료는 굳어있는 관절과 근육을 풀어주는데에 가장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굳이 설명 안 해드려도 환자들이 더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다만, 중풍 환자의 경우 고혈압이나 당뇨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하며 최근 재활 치료를 전문으로 하는 병원이 많이 있어서 그런 곳의 도움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재활 단계에서는 어떤 치료만이 정답이다라고 말하기는 어려울것 같습니다. 보다 온전한 회복을 위해서 다양한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이래저래 말씀드렸지만.. 저희 한의원은 계단만 있는 2층이라.. ㅠㅠ 너무 힘드신 분들은.. 가까운 1층 한의원을 방문하시길 권해용...

 

SITE MAP